2025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 최고의 대표 메뉴 선정
2025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최고 맛집을 선정했습니다.
‘2025 휴게소 음식 페스타’가 7월 15일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에서 열렸습니다. 올해가 두 번째인 이번 행사에는 지역별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선정한 휴게소 음식 15가지가 최종 무대에 올랐습니다.
‘국산 농수산물을 활용한 휴게소 대표음식’이라는 주제에 가장 부합하는 메뉴를 음식 맛과 품질, 지역 식재료 활용성, 심미성, 참신성, 가격 등의 기준에 따라 평가했습니다.
8명의 심사위원 평가에 도로공사 직원과 주민들의 현장 평가를 종합해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가렸습니다.
● 대상
1. 경부고속도로 죽전휴게소(서울 방향) : ‘용인 성산한돈 뼈해장국’
용인 성산한돈 뼈해장국은 살이 실하게 붙은 큼직한 돼지 등뼈와 감자, 우거지도 넉넉하게 들어 있으며, 얼큰하고 시원하면서 잡내가 없습니다. 뼈에 붙은 살을 발라내 곁들여 나오는 간장 겨자 소스에 찍어 먹으면 수육을 덤으로 먹는 기분입니다.
경기도 용인 농특산물인 성산한방포크는 인삼·당귀·갈근·녹각 등 30여 가지 한약재를 90일간 먹여 키운 돼지로 만든 음식입니다.
반찬으로 나오는 오이지와 버섯무침은 용인의 또 다른 특산품인 ‘순지오이’와 ‘원삼느타리버섯입니다.
현재는 하루 30~40그릇밖에 준비하지 못하니 드시려면 가능한 한 일찍 가서 먹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최우수상
1. 익산미륵사지휴게소(천안 방향) : ‘마마텐동’
마마텐동은 전북 익산 명물 서동 마, 낭산 고구마, 여산 양파와 새우·단호박·팽이버섯·꽈리고추를 바삭하게 튀겨 김, 삶은 달걀과 함께 뜨거운 흰쌀밥 위에 담아낸다. 커다란 대접 위로 산처럼 솟은 튀김이 그야말로 압도적인 모습입니다.
2. 칠곡휴게소(부산 방향) : ‘왜관 수제 소시지 부대찌개’
왜관 수제 소시지 부대찌개는 음식의 스토리텔링 면에서 1등으로 꼽을 만합니다. 독일인 수도사들이 70여 년 전 설립한 왜관수도원에서 운영하는 ‘분도푸드’에서 생산한 소시지를 씁니다. 독일 유학파와 미식가들 사이에 오래전부터 “독일에서 먹던 소시지 맛과 똑같다”라고 정평이 나 있습니다. 독일의 소시지 제조 원칙을 고수해 당일 도축한 돼지고기만 사용하고, 일반 소시지 제조 업체에서 흔히 사용하는 대두 단백질이나 전분을 섞지 않습니다. 칠곡이 6·25 전쟁 격전지였다는 점도 부대찌개라는 메뉴와 딱 어울립니다.
● 우수상
1. 함평나비휴게소(무안 방향) : ‘무안 양파 낙돼불패’
‘무안 양파 낙돼불패’는 무안 특산물인 양파와 낙지, 돼지고기를 매콤하게 볶아 달걀 프라이와 함께 밥에 올린 덮밥입니다. 한여름 무더위에 지쳐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는 낙지와 매콤한 맛이 오랜 운전에 지친 입맛과 기운을 끌어올리기 충분합니다. 반찬으로 무안 별미 양파김치도 함께 나옵니다. 황토밭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무안 양파로 담근 김치는 맵지 않고 달면서 아삭아삭합니다.
2. 홍천휴게소(서울 방향) : ‘옥수수 영양밥 정식’
‘옥수수 영양밥 정식’은 잘 차린 산골 밥상을 받는 기분입니다. 전국적으로 명성 높은 홍천 찰옥수수를 넣고 지은 밥에 향 짙은 산나물, 구수한 된장찌개, 불고기까지 딸려 나옵니다.
● 장려상
1. 안산휴게소 : ‘대부도 포도고추장 보자기 비빔밥’
‘대부도 포도고추장 보자기 비빔밥’은 비주얼(심미성) 면에서는 대상감입니다. 초록색 채소 줄기로 단정하게 묶고 식용 꽃을 올린 노란 지단을 펼치면 향긋한 나물과 고소한 우삼겹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여기에 대부도 포도고추장으로 만든 특제 소스를 더해 쓱쓱 비벼 먹으면 됩니다. 대부도 포도고추장은 2012년 특허받은 안산 특산품인 대부도 포도를 이용해 만든 고추장입니다.
2. 홍천강휴게소(춘천 방향) : ‘홍천콩 순두부 쫄면’
‘홍천콩 순두부 쫄면’은 쫄깃한 식감과 새콤달콤 톡 쏘는 소스가 여성 휴게소 이용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습니다. 홍천콩 순두부와 군만두로 고소함과 든든함을 더합니다.
3. 치악휴게소(부산 방향) : ‘치악산 뽕잎큰송이버섯밥’
‘치악산 뽕잎큰송이버섯밥’은 큰송이버섯의 탄력 있는 식감과 뽕잎의 향긋함이 도드라지는 건강 비빔밥으로 양념간장에 담백하게 비벼 먹으면 됩니다.
4. 김천휴게소(서울 방향) : ‘자두 흑돈동’
‘자두 흑돈동’은 김천 명품 흑돼지에 김천 자두로 만든 상큼한 자두청 샐러드를 곁들여 드시면 됩니다.
5. 문산휴게소(순천 방향) : ‘논개 애호박 짜글이’
‘논개 애호박 짜글이’는 휴게소 바로 뒤에 있는 하우스에서 재배한 애호박을 가져다 쓰다 보니 선도가 좋아 애호박이 유난히 달고 식감이 좋습니다.
진주는 전국 애호박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최대 산지로, 진주시는 애호박 브랜드화를 위해 ‘논개’를 붙였습니다. 진주 논개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돼 인지도가 높아진 데다,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왜장을 끌어안고 순국한 논개를 기리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찌개보다 자작하게 끓인 얼큰한 짜글이에 애호박과 돼지고기, 두부가 넉넉하게 들어가 든든한 한 끼를 맛볼 수 있습니다.
6. 장흥정남진휴게소 : ‘헛개 매생이 반계탕’
장흥 9품 중 헛개와 매생이로 낸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에 닭 반 마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7. 경주휴게소(부산 방향) : ‘경주 한우 물회’
경북 경주는 한우 사육 두수가 전국 1등을 다투는 지자체로 신선하고 기름기 없는 한우 살코기를 새콤달콤 시원한 육수에 말고 달콤한 배와 아삭한 오이를 고명으로 올려진 음식으로 아주 맛이 좋습니다.
8. 진안마이산휴게소(장수 방향) : ‘진안콩 순두부 짬뽕’
매콤한 불맛이 국물을 입에 넣기도 전 코끝을 훅 스치는 ‘진안콩 순두부 짬뽕’은 진안에서 재배·수확한 콩 100%로 만든 고소하고 부드러운 순두부를 국산 흑돼지고기와 함께 담백한 오리뼈 육수로 끓인 음식입니다.
9. 천안삼거리휴게소(서울 방향) : ‘강된장 호두비빔밥’
‘강된장 호두비빔밥’은 구수한 국산 호두와 짭짤한 강된장의 맛 조합이 훌륭한 음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2025년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베스트 음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휴가철 고속도로 운전 중에 소개해드린 휴게소를 들리신다면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